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百色娃星의 千年君主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20대가 투표를 얼마나 할까?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2018년의 7회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보자면, 20대 투표율은 80세이상 초고령자를 제외하면 가장 낮았다. 투표율이 가장 높았던 것은 60-70대이고, 40대와 20대의 투표율 차이는 6.6%였다. 투표율만 놓고보면 보수지지층이 많은 고령자들이 진보성향 지지층이 많은 3040대보다 훨씬 높지만, 실제 선거 결과는 달랐는데, 이유는 선거인수와 투표율 차이에 있다.


2019년 인구통계를 보면 연령별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것은 40대이고, 그 다음이 50대이다. 반면 고령층으로 옮겨갈수록 인구수는 가파르게 줄어든다. 비록 우리나라가 고령화사회라고 하지만, 아직 인구 파이의 기준은 40대와 50대 사이에 있다. 60대 이상 투표율이 높아도 40-50대의 실제 투표수를 훨씬 앞지르지는 못한다는 얘기다.


특히나 고령자 비중이 지방보다 낮은 도심의 경우에는 이런 성향이 더 강화된다. 지방일수록 야권(보수)이, 도심일수록 여권(진보)이 유리하게 전개되는 까닭이 여기 있다.

이번 서울 재보궐 선거를 보면 야당인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20대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선거운동을 펼쳤는데, 단순 통계만 보면 이는 올바른 선택처럼 보인다. 40대에 코어지지층을 가진 민주당을 이기려면 공략할 수 있는 계층은 20대와 30대 사이에 있는게 맞기때문이다.

문제는 20대 투표율은 언제나 낮았고, 재보궐선거는 더욱 그렇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보수가 선거에서 이길 수 있었던 것은 60대 이상 고령자들의 투표율이 압도적이었고 똘똘 뭉쳐 보수에 표를 던졌기때문이다. 하지만 박근혜 탄핵사태 이후에 보수가 분열하면서, 이런 60대 이상 고령자들의 보수 지지세의 집중이 다소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이후 선거들이 어렵게 진행되었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 집권기의 진보는 사실상 민주당으로 진보 지지층이 결집하는 구도를 완성하면서 40대의 압도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높은 지지율과 선거승리를 누려왔다. 

부동산 이슈가 문재인과 민주당이 4년동안 누려온 허니문을 깨뜨린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부동산 이슈는 코어지지층이었던 30대 중후반부터 40대 중반까지의 지지층을 완전히 뒤흔들어놓았다.

이와 유사한 사례가 바로 2007년에 있었다. 그 전까지 노무현의 가장 강력한 지지층은 30대와 40대였는데, 정권심판론이 강했던 2007년 선거에서 40대들이 대거 등을 돌리고 이명박 후보를 지지했다. 특히 이런 성향은 대도심, 수도권일수록 더 강했다. 부동산 이슈가 얼마나 40대들의 투표동인을 뒤흔드는지 보여주는 예다.

이런점에서 볼때, 오세훈 후보의 20대 공략 전략은 한계가 있다. 일단 전체 선거인 수에서 20대들의 파이가 크지 못하고 투표율도 낮다. 반면 40대들은 50-60대들보다는 투표율이 낮지만 인구파이가 크기때문에 수적으로 강하다. 오세훈의 선거전략은 20대 위주보다는 문재인 정권에서 벌인 부동산 정책과 LH사태, 그리고 박영선 후보의 도쿄 아파트 문제를 통해 40대들의 표심을 흔드는게 더 주효했을거라고 나는 본다.

생태탕 파문이 벌어지는 이유도, 돌아보면, 오세훈과 국민의힘측 선거운동이 하나의 이슈에 대한 집중적인 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파상공세에 머물다보니 상대에게 공세점을 넘겨준 부분이 없지 않다.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의 선거운동은 썩 매끄럽지도 못하고 문제점을 많이 드러냈지만, 그렇다고 야당측의 선거운동 전략이 옳았다고 볼 수는 없다는 얘기다. 

애시당초 20대들 집문제의 키는 20대들의 경제력보다 그 부모세대인 40-50대의 자산에 달려있기때문이다. 지금 30-40대들도 순수하게 자기들이 돈벌어 집샀을리가... 부동산문제는 한국문화 여건상 부모세대의 영향력이 막대한데, 오세훈과 국민의힘은 이런 문제를 놓치고 엉뚱한 선거전략을 파고 있었다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다.

반면 박영선과 민주당측은 자신들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문제를 오히려 공격무기로 바꾸어 오세훈 네거티브 공세에 집중했다. 이것도 썩 그리 좋은 전략은 아니다. 유권자들이 무슨 붕어도 아니고, 지금 부동산 문제 일으킨게 누군지 다 아는데, 생태탕 아들 증언 하나 가지고 선거 뒤집는다? 너네들은 지지해주는 40대들을 좀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물론 40대들이 좀 정치적 시야가 비좁은건 사실이지만.

만일 민주당이 이긴다면 더 기고만장해질 것이고, 더 많은 실수들이 일어나겠지만, 국민의힘이 입게될 내상이 더 심해질 것이다. 아마 국민의힘으로 선거 이기기 불가능하다고 다들 여기겠지. 만일 국민의힘이 이긴다면, 민주당은 어떤 방향성을 가질지 모르지만, 이재명은 참 고민 많이 될거야... 그리고 국민의힘은 그거 하나 이겼다고 기고만장해져서 병신테크트리를 탈 가능성이 99%... 애초에 둘다 선거용 가설정당이었지, 이념이나 정책정당이 아니었으니 당연한거지만.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SKY樂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1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whitedwarf.egloos.com/m/4195591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